보육내용
원훈
자연과 더불어 사랑을 이야기하는 어린이
보육목표
감각과 몸과 마음과 영혼이 건강한 전인적 인간 교육
장애· 비장애를 넘어선 인간사랑 교육
개인, 가족, 지역과 사회가 더불어 함께하는 공동체 교육
자연친화적 교육
보육철학
유진어린이집의 보육철학은 열려있는 마음으로 어린이들의 행복과 안전과 건강을 위해 교육적인 생활
공간을 마련함에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의 자연스러운 발달이 인간적인 관계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일상
적인 생활에서 교사와 어린이들과의 만남은 모든 교육의 기본이 됩니다. 이러한 교육 철학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발도르프 교육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유진어린이집에서는 어린이들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위한 생활공간이라는 점에서 발도르프 교육원리에 공감
하고, 모방과 모범을 통한 학습, 예술작업, 상상력의 발달, 리듬 있는 생활, 감각교육을 소중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들로 하여금 ‘가르침’보다 교사의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생활태도에 의해 진지한 삶을 경험할 수
있게 하며, 인형극과 동화의 세계를 많이 접할 수 있고, 리듬적인 활동 뿐 만 아니라 호흡을 하듯 자신의 내면을
펼치고 외부로부터 자신을 끌어들일 수 있는 외적인 활동과 내적인 활동이 반복되는 생활과, 자연물로 된 놀이감
으로 자연의 창조적인 힘을 마음껏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리듬생활은 우주와 자연의 리듬 그리고 인간과의 관계에서 새롭게 만들어지는 조화로운 생활입니다. 이것은 교사
들이 자연의 리듬을 느껴보고 자신과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때 가능하므로 복잡해진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
에게 자연의 리듬을 느끼기 위해서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에 대한 의미를
내면화하여 자신과 세상과의 관계를 새롭게 형성하고, 그 가운데 자신만의 리듬을 새롭게 만드는 인간적인 삶을
중요시 합니다.
세상에 대한 바른감각과 바른생각을 갖는 진실한 머리를 가진 아이들, 자신뿐 아니라 자신이 사는 이 세상
과 자연, 그리고 함께 살아가는 이웃들을 사랑하고 더 아름답게 가꾸어 가려는 가슴이 따뜻한 아이들, 자신
의 손과 발을 직접 움직여서 행동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할 줄 하는 아이들,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사랑하는
아이들

그러므로 유진어린이집에서는 자연친화적인 발도르프 교육을 우리의 전통 문화와 정서에 맞도록 접목하고 생태
학적 교육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우리의 것으로 하여 진정 우리 아이들을 바람직한 인간으로 자라도록 도와주는
일에 주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