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시풍속
전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체성을 확립하여 다른 문화에서 찾을 수 없는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보존하고 키워 나갑니다. 또한 우리 전통에 살아 있는 인간사랑 , 자연사랑, 생명에 대한 존경과 나눔의 정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듭니다.
전통놀이
전통놀이를 통해 한국인의 정서를 심어주고 한겨레 고유의 민족정서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고 규칙을 따르는 과정에서 상호의존성과 존중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깨닫게 됩니다.
발도르프 교육
발도르프 교육은 유아에게 적절하다고 하여 만든 인위적인 교육에 인간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인간 발달에 교육을 맞추는 것입니다.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공존하고, 교사가 유아의 일반적인 발달과 내면에 있는 개별성을 이해하고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교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들숨과 날숨을 고려한 리듬생활을 통해 생활의 질서를 형성해 주는 발도르프 교육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손놀이/윤무
세시풍속에 따른 자연과 생활의 변화를 우리 전통
노래와 의미있는 신체적인 움직임을 통해 표현한다.
예술작업
직조, 수채화, 밀랍, 수놓기, 목공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표현한다.
나들이 / 텃밭 바꾸기
어린이집 주변의 텃밭을 직접 가꾸면서 노동의 수고와
수확의 기쁨을 맛볼 수 있다. 또한 매일 있는 나들이를
통해 자연의 변화를 느끼고 소중함을 인식한다.
인형극
교사들이 직접 제작한 헝겊인형, 줄인형, 실뜨기
인형들을 이용하여 권선장악을 주제로 월 1회,
특별한 날에 보여준다.
목공
실생활과 연관된 수작업은 사물과의 상호작용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나무를 자르고 사포질하여 놀이감을
직접 만드는 기쁨과 신체적인 소근육과 대근육의
발달 뿐 아니라 수작업을 통해 머리, 마음, 손이
조화롭게 발달하는 전인적인 교육을 이루고 있다.
몸짓놀이
우리 고유의 전통몸짓을 이용하여 만든 몸을 움직이는 놀이로써 아이들의 몸과 마음 및 영혼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지역주민ㆍ지역기관과의 지속적인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가 더불어 사는 삶의 태도를 형성하고 자신과 지역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맺음으로써 보다 넓은 의미의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장애아동 통합
교육 프로그램
장애ㆍ비장애 유아가 서로를 선입견 없이 바라보면서 자연스럽게 친구가 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합니다. 또한 장애유아는 비장애 유아와 함께 하는 생활 속에서 전반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고, 비장애 유아는 나와‘다름’을 인정하며 상대방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 수용하는 넓은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누리과정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혈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가지원공통과정으로 5영역, 20개 내용범주, 연령별 세부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